APQP 시작 가이드 두 번째 글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6. 소싱 - 공급망의 품질 확보
모든 고객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고 이행하는 것은 신뢰할 수 있고 능력 있는 공급망에서 시작합니다.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부품, 재료, 장비, 서비스의 출처를 선정하고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매와 나머지 APQP 기획팀 사이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기존 공급자 및 특히 신규 공급자는 설계의 실행 가능성 그리고 정시 및 충분히 지정된 제품을 일관되게 제조 및 납품할 수 있는 능력을 보장하기 위해 철저한 진단(vetting)을 요구합니다. 공급자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싱 체크리스트는 완료되어야 할 것이며, 그리고/또는 식별된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소싱은 위한 적용범위는 소싱 체크리스트에 계획된 모든 조치의 완료를 포함하며, 진단 프로세스의 수용 가능한 결과로 종료됩니다. APQP의 모든 기타 활동은 공급자에 연속전개(cascade)되고 본 매뉴얼에 따라 조직에 의해 확인됩니다.
높은 리스크 공급자 평가
조직은 “높은 리스크”공급자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갖추어야 합니다. “높은 리스크”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기준에는 다음을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조직에 대한 새로운 공급자
- 새로운 위치/장소 또는 현장(”그린필드” 또는 “브라운필드”)
- 저 품질 이력
- 고객에게 품질 유치(spills)를 초래한 과거 이슈
- 과거 필드 조치의 하나 또는 그 이상 발생에 대한 책임
- 공급된 구성품은 안전 또는 규제적 요구사항이 있음
- FMEA 등급 심각도가 8 이상인 구성품의 고장(AIAG & VDA FMEA 핸드북 참조)
- 과거 저조한 출시 성과
- 신기술
- ISO 9001 또는 IATF 16949에 대한 인증 없음
조직은 “높은 리스크”로 간주되지 않는 공급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높은 리스크” 공급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예: 고객의 지시, 대안의 부족 등),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APQP 킥오프 회의 개최
- 정기적인 APQP 회의 실행
- 공급자와 함께 리스크 완화 계획을 실행
- 조직이 고객과의 APQP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높은 리스크”공급자의 상태 및 리스크 완화 계획에 대한 보고
APQP는 단순히 형식적인 품질 계획이 아닌, 조직 전체가 고객 만족을 목표로 움직이는 전략적 활동입니다. 시작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구성하고 실행하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고객 및 조직 참여
주요 고객은 조직과 함께 품질기획 프로세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직은 제품품질기획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상호기능팀을 수립할 의무가 있습니다. 조직은 그들의 공급자가 동등한 방법론을 사용하기를 기대해야 합니다.
고객이 조직에게 지정 공급자로부터 공급을 받도록 지시하는 경우, 공급자와 협력하여 모든 공급자 APQP 활동을 완료하는 것은 여전히 조직의 책임입니다. 경쟁업체로부터의 고객지정 공급이거나 기밀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조직 및 고객은 요구된 정보를 얻는 방법을 논의하여야 할 것이며 그 협정서는 적용 가능한 상업적 협정서에 문서회되어야 합니다.
8. 동시공학
동시동학은 상호기능팀이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놀겨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것은 각 단계의 결과를 수행학 ㅣ위해 다음 영역에 전달되는 순차적인 일련의 단계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 목적은 양질 제품의 도입을 더 빨리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조직의 제품품질기획팀은 공동 목표를 지원하는 다른 영역/팀의 계획 및 활동 수행을 보장합니다.
9. 관리계획서
관리계획서는 공정 및 제품 변동을 최소화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에 대한 서면 요약 기술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관리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계를 포함합니다.
- 시작품 : 일반적으로 설계 또는 엔지니어링 기능을 통해 시작품 제작 기간 동안 발생하는 치수 측정, 재로 및 기능시험을 기술
- 출시-전 : 시작품 제작 후 초기 양산 출시 전에 발생하는 치수 측정, 재료 및 성능시험을 기술. 고객은 출시 전 동안 안전한 출시 또는 강화된 봉쇄 기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양산 : 대량 생산 동안 발생하는 제품/공정 특성, 공정관리, 시험 및 측정시스템의 포괄적인 문서화. 양산의 시작은 잠재적인 부적합들의 봉쇄를 보장하기 위하여 “안전한 출시” 또는 “강화된 봉쇄” 기간을 포함해야 합니다.
10. 우려사항 해결
기획 프로세스 동안, 팀은 제품 설계 및/또는 공정과 관련된 우려사항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우려사항은 배정된 책임과 일정이 포함된 매트릭스로 문서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훈련된 문제해결방법은 어려운 상황에서 권장됩니다.
11. 제품품질 일정계획
조직의 제품품질기획팀의 조직적인 업무에서 첫 순서는 일정계획의 수립이어야 할 것입니다. 계획되고 도표화되어야 하는 일정 요소의 선정 시에는 제품의 유형, 복잡성 및 고객의 기대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팀원은 각각의 이벤트, 조치, 일정에 동의해야 할 것입니다. 잘 짜인 일정표는 고객 및 내부 이정표, 책무, 할당량 및/또는 단계별 게이트 검토와 필요한 경우 다른 이벤트들을 열거해야 할 것입니다(임계 경로법 - CPM/Critical Path Method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계획표는 진행과정을 추적하고 회의안건을 상정하기 위한 일관된 양식을 기획팀에게 제공합니다. 상황보고를 쉽게 하기 위해 각 이벤트에는 실제 진행 시점이 기록된 “시작”과 “완료”일자를 표시해야 할 것입니다. 효과적인 상황 보고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사항을 식별하는 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 모니터링에 도움이 됩니다.
12. 일정표 관련 계획
프로그램의 성공은 고객의 니즈 및 기대를 저비용으로 시의 적절하게 충족시키는 데 달려있습니다.
제품품질기획 일정표와 제품품질기획 사이클은 기획팀이 그들의 노력을 문제 예방에 집중시칼 것을 요구합니다. 문제 예방은 제품 및 제조 엔지니어링 활동이 동시에 이뤄지는 동시공학에 의해 추진됩니다.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 변경이 승인되고 잘 관리됨을 보장하기 위해 프로젝트 범위 변경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변경(시간, 비용, 품질 등과 관련하여)에 대한 고객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조직의 제품품질기획팀은 고객의 일정계획을 충족 또는 초과 달성함을 보증할 책임이 있습니다.